봄철,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마세요!
봄은 다이어트의 계절, 우리를 한껏 움츠려들게 했던 지난 겨울의 차가운 바람과 추위가 점차 물러나고 어느새 따뜻한 봄이 우리곁에 다가왔습니다. 날씨가 풀리면 옷차림이 얇아지고 그로 인해 겨우내 꼭꼭 감춰졌던 군살들이 여기저기 눈에 띄게 되지요. 또한 다가올 여름철 드러날 몸매관리를 위해 봄이 오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봄은 겨울동안 움츠렸던 인체의 신진대사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생체의 리듬에도 큰 변화가 생기는 계절입니다. 그러나 갑작스런 신체변화에 우리 몸이 적응을 못하게 되면 쉽게 피곤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므로 무리한 봄철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신체 밸런스와 컨디션에 맞춘 적절한 봄철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봄철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1. 등산
장시간 동안 산을 오르는 등산의 경우 살을 빼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근력을 주로 사용하는 강도가 높은 운동들은 탄수화물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만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등산은 쓸모없는 군살들을 빼는데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특히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철엔 등산과 같은 야외 운동에 관심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과 같은 환절기 산행 중에는 저체온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따뜻한 옷과 물을 꼭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의 운동부족 상태에서 무리한 봄철 등산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산행 중 두통이나 구역질이 나타나면 바로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에 무리가 와 허리나 무릎 또는 발목 등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산행에 나서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 및 근육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2. 줄넘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것이 줄넘기 다이어트의 장점이지요. 그러나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바닥은 무릎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잘못된 줄넘기 자세는 팔, 다리 근육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줄넘기를 들고 나가 운동을 하고 바로 들어오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줄넘기를 하기 전에 몸에서 열이 나기 시작할 정도로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을 마치고 나서는 피로를 회복하고 근육통을 없애주는 정리운동을 해주어야 효과적인 줄넘기 다이어트가 될 수 있습니다.
3. 훌라후프
부담없이 겨울철 늘어난 뱃살과 옆구리 살을 빼기에는 훌라후프가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그러나 운동법이 간편한 만큼 효과적인 운동이 될 수 있도록 훌라후프를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으므로 올바른 운동요령을 익혀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바른 자세로 하지 않으면 허리와 어깨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거운 훌라후프나 돌기가 있는 훌라후프를 사용할 때에는 배 주변에 멍이 들거나 근육통이 올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윗몸 일으키기
누구나 쉽게 공간의 제약없이 할 수 있는 운동 중의 하나가 윗몸 일으키기 입니다. 최근 보기 좋은 복근 만들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복근 강화를 위해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윗몸 일으키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윗몸 일으키기는 복근을 강화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허리나 목 등에 부담을 주어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허리디스크를 진단 받은 후 허리근육의 강화를 위해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윗몸 일으키기는 허리디스크가 약하거나 허리디스크 탈출증이 생긴 경우 그리고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은 피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새로운 시작의 계절인 봄날, 몸도 마음도 가벼운 활기찬 생활을 위해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운동 중 나타나는 통증들이 지속될 경우에는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17-015)